실비보험 중요성

 약관의 중요성을 무시하면 안 되는 이유 첫 번째, 보험료는 월 고정 지출입니다. 월 보험료가 체감상 얼마 느껴지지 않더라도 장기적으로 본다면 꽤 큰 금액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월 보험금액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보험상품을 가입할 때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며, 나의 상황에 맞는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한 보험상품을 지인으로 소개받았을 경우엔 지인의 말만 믿고 계약을 체결합니다. 진짜 나에게 필요한지 구별하지 못한 체 계약이 성사되면 따라오는 피해는 상당히 커집니다. 보험료 폭탄을 맞을 수 있고, 보장 범위를 정확하게 몰라서 보상금을 제대로 지급받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약관을 자세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약관을 어떻게 다 이해하나 싶겠지만, 약관에는 상품의 최종적인 보장내용과 각종 중요한 항목들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힘들어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보험약관은 보험사로부터 발급되어 계약 체결할 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최종 내용이 나와있는 문서이다 보니, 읽어야 할 양도 무지 많습니다. 또한, 보험 전문용어를 사용하고 있어 혼자 이해하기엔 역부족입니다. 그래서 모든 보험회사는 약관의 중요 내용을 계약자에게 설명해야 하는 의무를 지니게 되어 있습니다. 사실이 아닌 거짓 정보를 계약자에게 전달하거나, 중요한 내용을 빼먹고 계약 체결을 하면 계약이 무효됩니다. 그러니 잘 이해가 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보험사를 통하여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약관의 중요성을 무시하면 안 되는 이유 두 번째, 계약자가 받는 피해에 대한 사실이 아주 자세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모든 약관에는 필수적으로 '피보험자가 그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에 받는 피해'에 관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의무라 하면 의무고지사항이 이 항목에 포함되는데, 피보험자의 개인적인 정보인 직업, 연령 등을 말합니다. 이 사항들을 보험회사에게 말하지 않거나, 거짓 정보를 알리면 피해가 생깁니다. 계약자가 받게 되는 그 피해의 크기에 대해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약관이 빼곡하다고 하여 무시하면 안 되는 노릇입니다.

 

세번째, 약관의 중요성을 말하는 이유는 보험사와의 분쟁을 막기 위해 내용 정독이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약관으로 일어나는 분쟁이 끊이지 않는 실정이기 때문에 약관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까지는 전문가 없이 약관 전체를 이해하기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약관은 상품의 최종 내용이 기재된 서류이며, 법적으로 계약 성사의 증거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필서명을 하기 전 많이 읽어보고 완전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약관의 중요성을 무시하면 안 되는 이유 네 번째, 2018년 한 뉴스 기사에 따르면 1개의 보험회사 미지급금이 기본적으로 100억 원을 넘습니다. 보험회사에 미지급금이 가리키는 것은 소비자들이 보상을 제 때 받지 못한 피해금액입니다. 왜 사람들은 보상금을 제때 못 받는 걸까요? 보험가입은 쉽습니다.

 

하지만, 보험유지란 어렵고 가입 후에는 상품관리도 나 몰라라 하게 됩니다. 이미 가입을 해 두었으니 큰 보장만 받으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소액 보상금을 합하면 어마무시한 금액이 보험회사의 미지급금으로 변환되는 것입니다. 즉, 소액이라도 보상을 받을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보상청구를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상품이 보장하는 내용을 완벽하게 알아야 합니다. 그 내용이 약관에 상세하게 나와있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