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중요서류

 

실비보험시 중요한 서류가 무엇인지, 또 그 서류가 필요한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청약서 

보험청약서가 보험증권 아닌가요?라는 말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언뜻 들으면 계약이 성사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같으니까요. 하지만 보험청약서와 보험증권은 같은 뜻을 가지고 있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보험청약서는 계약 체결 시 계약자가 이 상품에 대한 가입 승낙 여부를 결정하는 서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자필로 개인정보를 청약서에 기재해야 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보험청약서로 보험모집인의 이름, 연락처, 소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약을 철회할 시를 우려하여 청약철회 청구안내와 그에 필요한 신청서 내용도 청약서를 통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약관의 주요 내용, 의무고지사항, 제1회 보험료 영수증이 청약서에 필수적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계약자는 기재된 내용을 토대로 상품을 보다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 

보험약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서류에는 상품의 중요사항이 전부 기재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면 보험사가 계약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해야 할 사유인 보장 범위에 대해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장 범위만 생각하고 가입을 하였던 사람들이 꼭 확인해야 하는 사항도 전부 포함되어 있으니 꼭 정독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계약 무효 사유와, 면책사유를 보험약관을 통해 파악할 수 있으며, 계약자가 의무를 시행하지 않았을 시 나타나는 피해도 함께 알아볼 수 있습니다.

 

▶보험증권 

계약이 완전히 성사가 되면 보험사는 보험증권을 작성하여 계약자에게 발급합니다. 보험증권은 한마디로 계약을 증명할 수 있는 문서로, 계약자는 이 문서를 반드시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추후 보험사와 분쟁이 일어났을 시 보험증권을 토대로 잘잘못을 따질 수 있기 때문에 보험증권이 발급되기 전 확실하게 상품을 이해해야 합니다. 예외로 계약이 성사되어도 보험증권을 발급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험사는 이윤이 있어야지 보장을 해줄 수 있는 하나의 기업체로, 계약자가 보험료를 지급하지 않는다면 보험증권 발행이 안됩니다. 보험료 납부기간에 따라 최초 보험료의 지급 여부인지, 전체 보험료의 지급 여부인지 달라지게 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